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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창 고구마로 만든 프리미엄 간식 ‘한 입에 쏙 고구마’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되며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커피박 퇴비 기부 등 농업 협력도 병행되며, 지역 상생의 구체적 실천이 이뤄지고 있다.
6월18일 고창군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한 입에 쏙 고구마’는 고창 고구마 100퍼센트를 원료로 사용해 고창신활력산업단지 내 해들녘영농조합법인(대표 서재필)이 생산한 제품이다. 한 팩(80그램)에 230킬로칼로리의 에너지를 제공하는 간편 영양식으로, 별도의 첨가물 없이 고구마 본연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살렸다는 점에서 건강 간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벅스는 제품 판매와 더불어 고창군 내 고구마 재배 농가에 커피박 퇴비 1만포(포당 20킬로그램)를 무상 기부하며 농업 현장과의 상생에도 나섰다. 퇴비 전달식은 대산면 고구마 농가에서 열렸으며, 김용진 고창군 농업정책과장과 스타벅스 김지영 이에스지(ESG)팀장, 해들녘영농조합법인 관계자 등이 참석해 기념 피켓 전달과 촬영을 함께 진행했다.
기부된 커피박 퇴비는 스타벅스 매장에서 발생한 커피 찌꺼기를 자원화한 친환경 퇴비로, 토양 환경을 개선하고 고구마 생육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 통해 스타벅스는 자원 순환형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며, 지역 농업과 유통기업 간 상생 협력의 구체적 방식을 만들어가고 있다.
지역에서 자란 고구마가 전국 소비자에게 건강 간식으로 전해지고, 매장에서 나온 커피박은 다시 농지로 돌아간다. 기업과 고창의 농업이 서로의 필요를 연결하며, 실질적인 상생의 한걸음을 내디뎠다. 심덕섭 군수는 “이번 스타벅스 진출은 고창 고구마의 품질과 브랜드 가치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농산물 부가가치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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