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문화·스포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제5회 무장읍성축제, 역사와 체험이 어우러진 현장…주민·관광객 함께 즐겼다
골든벨·그림대회·암호해독·녹두떡 나눔 등 체험형 프로그램 강화…비격진천뢰 전시도 눈길
김동훈 기자 / 입력 : 2025년 05월 11일(일) 08:39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 주간해피데이

ⓒ 주간해피데이

ⓒ 주간해피데이

고창군 무장면 무장읍성에서 510일 열린 5회 무장읍성축제가 다채로운 체험형 프로그램과 주민·관광객의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전봉준과 동학, 녹두를 주제로 한 콘텐츠가 축제의 정체성을 살렸고, 무장읍성의 역사적 가치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졌다.

고창군 무장면 무장읍성(사적 제346)에서 510일 열린 5회 무장읍성축제가 지역 주민과 방문객의 활발한 참여 속에 성료됐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은 이번 축제는 역사와 문화를 잇다를 주제로 기획됐으며, 체험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해 현장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장 많은 호응을 얻은 프로그램은 역사 골든벨이었다. 고창군과 무장읍성, 동학농민혁명에 관한 문제로 구성된 골든벨은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해 역사 지식을 겨루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관객과 참가자 모두가 호응하며 축제 분위기를 이끌었다.

또한 함께 그리는 무장읍성 그림대회는 관광객들이 직접 무장읍성을 배경 삼아 현장에서 그림을 그리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자신만의 시선으로 읍성의 전경과 분위기를 담아내며 축제에 문화적 감성을 더했다.

무장읍성이 지닌 역사성과 동학농민혁명의 상징성을 강조하는 콘텐츠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전봉준 장군의 밀서를 찾는 암호 해독 미션은 가족 단위 방문객에게 큰 인기를 끌었고, 녹두떡 나눔과 녹두꽃 클레이비누 만들기, 비격진천뢰 입욕제 만들기 등 전통과 현대가 결합된 체험형 부스들도 연신 참여객의 발길을 끌어모았다.

이외에도 무장읍성 포토스팟에서 진행된 소셜미디어(SNS) 인증 이벤트, 꽃화분 나눔 행사 등은 지역의 정서를 전달하는 동시에 축제장 전체를 하나의 거대한 체험장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군기고에서 발견된 비격진천뢰 모형 전시와 무장읍성 과거 사진전은 축제 현장에 교육적 깊이를 더했다.

무장읍성은 조선시대 호남 방어의 전략적 거점으로, 왜적의 침입에 대비해 관민이 함께 축조한 읍성이다. 특히 1894년 동학농민군이 무장기포지에서 봉기를 알린 뒤 무혈 입성한 역사적 장소로, 고창군은 이곳의 의미를 되살리는 축제를 매년 이어오고 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이번 축제는 역사와 문화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직접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구조로 기획한 것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앞으로도 무장읍성이 지닌 역사적 가치와 지역 주민의 자긍심을 함께 높이는 축제로 꾸준히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억하는 공간으로서의 무장읍성은 이제, 주민과 방문객이 함께 걷고 함께 체험하는 축제를 통해 더 생생히 살아 움직이고 있다. 올해의 무장읍성축제는 그 변화를 확인한 장이었으며, 역사의 무게를 일상 속 즐거움으로 풀어내는 시도의 가능성을 분명하게 보여줬다.

김동훈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백일 붉게 피어난 여름의 기억, 서현사지 배롱나무
제5회 무장읍성축제, 역사와 체험이 어우러진 현장…주민·관광
유성엽 전 의원, 민주당 총괄선대본부 노인본부장 임명…“고령
[정읍] 옹동면 퇴비 창고서 화재…조립식 창고 전소
에듀테크와 과학이 만난 날…‘고창과학축전’ 성황리 개최
고창 청소년, 해외에서 앞날을 보다
이재명 후보, 정읍에서 ‘농민국가’ 비전 강조…“농업은 자부
정읍시장애인복지관, 24개 지역 상점과 평생학습 협약 체결
정읍시, 9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도시’…건설·이주·바이오
‘민주주의의 시작’을 품은 공간, 고창 한복판에 서다
최신뉴스
정읍시,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공사 중단 요구…가처분 신  
성비위 ‘제명 불가’…지방의회 징계기준 도마 위에  
차남준 부의장 ‘업무상 위력 추행’ 혐의 검찰 송치  
고창서 날아오른 드론축구, 초등 졸업 후 갈 곳이 없다  
도심 속 옛 우체국 부지, ‘새암달빛광장’으로 재탄생  
판소리·식문화 결합한 어린이 예술교육 모집  
고창청소년수련관 수영장 8월13일 재개장  
제52회 모양성제 부스·공연·체험 운영자 모집  
고인돌 마라톤, 11월16일 힘찬 출발  
늦깎이 배움, 옛 도심을 밝히다  
고창군, 청년특화주택 40호 공급 확정  
위기가정 통합사례회의, 지원 체계 가동  
복분자·수박, 전주 경기장에서 관객과 만났다  
여름방학 돌봄·체험 프로그램 운영 중  
여름 더위 식히는 정읍 임산물체험단지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