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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안철도 연장해야…고창·부안·영광·무안·함평 공동건의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용역 발표, 6월 철도산업위 의결
새만금까지 3차 계획에 반영…새만금~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목포 반영 목표
김동훈 기자 / 입력 : 2021년 03월 30일(화)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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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남·북과 충청권을 연결해 줄 서해안철도(복선) 미계획 구간. 총연장 141.4km의 군산~목포 구간 중 군산(대야)~새만금은 제3차 계획에 반영됐으며, 새만금~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목포 구간은 오는 4월 제4차 계획수립 연구용역 마무리, 오는 6월 철도산업위 심의·의결을 앞두고 있다.
ⓒ 주간해피데이

오는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용역결과 마무리를 앞두고 각 지자체마다 경쟁이 치열하다. 고창 등 전·남북 5개 지자체가 목포와 새만금을 잇는 서해안철도 건설을 공동건의해 그 결과가 주목된다. 서해안권 경제협력벨트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서해안 전남·북까지 철도 인프라를 확장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번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용역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 중으로, 20197~20214월까지 진행된다. 이후 오는 6월 철도산업위원회에서 제4차 계획이 심의·의결될 예정이다.

서해안철도 중 군산~목포구간은 제1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06~2015)에 검토대상사업으로 반영됐다가 2차 계획(2011~2020)에서는 경제적 타당성을 이유로 제외됐다. 2016년 제3차 계획에 다시 건의했으나 군산(대야)~새만금 구간만 반영됐다. 20191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 지역균형발전 과제로 선정돼, 4차 계획수립 연구용역에 포함돼 있다.

고창군청에 따르면, 329일 오후 전남·5개 지자체로 구성된 서해안철도 실무협의회가 영광군청사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서해안철도 건설반영을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을 채택했다.

실무협의회에는 서해안철도 경유지인 전북 고창·부안군을 비롯해 전남 영광·무안·함평군 등 5개 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유기상 고창군수를 비롯해 김준성 영광군수, 유기상 고창군수, 권익현 부안군수, 김산 무안군수, 이상익 함평군수 등은 국회·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에 전달할 건의문에 직접 서명하고, 서해안철도가 제4차 철도망계획에 반영되도록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날 건의문에서는 서해안 철도 건설사업은 장항선을 목포까지 연장해, 서해안 산업·물류·교통 SOC(사회기반시설) 구축을 통해, 한반도 () 경제지도 3대 경제벨트 중 하나인 서해안권 경협벨트의 완성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고, 새만금국제공항과 무안국제공항의 이용율을 높여 국가기반시설 간 상승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장래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철도 체계 구축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임을 강조했다.

서해안철도 중 군산~목포 구간은 군산-새만금-부안-고창-영광-함평-무안-목포를 연결하는 141.4구간으로 23천억원 규모의 초대형 사업이다. 국가철도망 구축은 낙후된 지역의 교통접근권은 물론 지역 발전의 전환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새만금~목포 구간은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2·3차 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반영되지 않았던 데다 전국적인 유치경쟁 역시 치열한 상황. 경쟁력 있는 사업전략과 설득논리는 물론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서해안 철도가 건설되면 수도권 중심의 교통집중을 분산하고, 대량수송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침체되고 낙후된 서해안권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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