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고창人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기획 : 고창고인돌복분자주 영농조합법인
100% 우리쌀과 선운산 맑은 물로 만든 선운산 생막걸리
안상현 기자 / 입력 : 2012년 01월 02일(월) 17:51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옛날부터 술은 독한 것보다 약한 것이 우리 몸에 좋다고 했다. 알콜도수가 낮으면 그만큼 우리 몸에 주는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순한 술을 즐겨 마셨다.

우리술 중에서 순한 술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막걸리다. 막걸리는 ‘금방 막 걸러냈다’는 의미에서 막걸리라고 불리는데, 알콜도수가 5~6%정도로 순한 술에 해당한다. 최근에는 막걸리가 피로완화, 변비 및 다이어트, 혈류개선, 암 예방 및 암세포 성장저지, 활성산소 제거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애주가들 사이에서 막걸리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100% 우리쌀로 만든 '선운산 생막걸리'
2002년도부터 복분자·오디을 이용해 술과 음료를 생산해왔던 고인돌복분자주 영농조합법인(대표 유병준)은 이러한 인기와 시장상황에 맞게 지난 8월부터는 우리쌀 100%로 발효시켜 만든 순수 생막걸리도 함께 생산하고 있다.

유병준 대표는 “막걸리는 곡물을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우리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생막걸리에는 살아있는 유산균 효모가 야쿠르트보다 100배가량 많아 소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애주가들 중에서도 우리 몸에 좋은 막걸리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선운산 생막걸리는 100% 우리쌀을 잘 발효시켜, 청정한 선운산의 맑음을 담은 깨끗한 지하수를 이용해 만들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반응이 꽤 좋습니다. 주로 골프장, 관내 농협 하나로마트, 슈퍼, 음식점 등에 유통하고, 홍보관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홍보하고 있는데, 한번 맛을 보고 간 소비자들이 택배로 주문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올 8월부터 선운산 생막걸리를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는데도 입소문에 의해 월 3만병(약 7천만원) 정도가 소비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고창고인돌복분자주 선운산 생막걸리
선운산 생막걸리는 깨끗하고 맑은 술이라는 이미지를 강하고, 외부에서나 관광객들이 고창에서 생산되는 술이라는 것을 쉽게 떠올릴 수 있도록, 청정한 선운산의 맑은 천을 배경으로 술병을 디자인하고, 이름도 선운산 생막걸리라고 붙였다. 또한 보다 청결하고 위생적으로 막걸리를 생산하기 위해 현재 HACCP(햇삽)시설도 준비 중에 있다고 한다.


청보리와 메밀을 이용한 막걸리도 계획
고인돌복분자주 영농조합법인은 내년부터 청보리와 메밀을 이용한 막걸리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한다. 고창에서 생산된 청보리로 막걸리를 만들면, 기존 청보리가 가지고 있는 좋은 이미지가 있어서, 회사 이미지와 홍보 마케팅에 잇점이 있고, 지역농산물을 이용해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농가소득에도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이다.

유병준 대표는 “저희가 현재는 쌀 막걸리만 만들고 있는데, 내년에는 고창이 자랑하는 학원농장에서 생산하는 청보리나 메밀을 이용한 막걸리도 만들 계획입니다. 고창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가지고 제품을 만들면 농가소득에 도움이 되고, 저희업체로서는 지역민들과 함께 한다는 정서적인 면도 있어서, 농가와 지역기업체가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들을 기존제품들과 함께 생산하면 제품의 다양성이 확보되어 유통과 매출신장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유병준 대표는 마지막으로 “옛날부터 우리 사람들은 독한 술 보다는 약한 술을 먹으라고 한 속언이 있듯이, 저희 선운산 생막걸리를 마시게 되면 유익한 효모가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해 건강하고 부담 없이 즐겨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술을 마시더라도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이용한 우리지역 술을 마시면, 우리지역 농가소득도 될 수 있고, 지역기업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도 될 수 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막걸리를 많이 이용해주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막걸리의 효능*

1. 피로완화 효과
막거리 피로 완화 효과로는 적당량의 알콜과 유기산, 아미노산인메틴오닌, 알라닌, 비타민 등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은 물론 피부미요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변비 및 다이어트 효과
막걸리에는 식이섬유가 있어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 및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소주 맥주에 비해 낮은 칼로리와 활성효모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인체에 필요한 소화작용을 돕고, 필수 아미노산 성분은 체중유지를 돕고, 지방축적을 막는 효과가 있어 결국은 다이어트에 좋다.

3. 혈류개선효과
관상동맥질환의 원인이 되는 혈소판 응집을 저해하여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서 혈류 속도가 빨라져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4. 암 예방 및 암세포 성장저지효과
막걸리를 발효시킬 때 유산균이 생성되는 젖산으로 인해 장내에서 비피더스균 등 이로운 세균을 증가시키고 해로운 세균을 감소시킨다.

5. 활성산소 제거효과
우리가 앓고 있는 노화, 동맥경화, 암, 당뇨 등 현대병 90%가 활성산소가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또 활성산소는 비타민 C와 E등이 부족해서 일어나는데 이것을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해 준다.

안상현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이학수 정읍시장, 10월31일 대법원 최종 판결..
고창군의회, 임종훈 예결위원장·박성만 행감위원장 선출..
최신뉴스
이학수 정읍시장, 10월31일 대법원 최종 판결..  
고창군의회, 임종훈 예결위원장·박성만 행감위원장 선출..  
고창군, 일자리 연계형 주택 공모 선정…“신활력산단 20..  
‘고창 문수사 대웅전‘ 국가보물 지정서 전달..  
위탁업체 노동자 ·노조, “정읍시 생활쓰레기 수거 직영하..  
윤준병 의원, 정읍시의원 해당행위·비위 조사결과 발표..  
고창 성송면 석산개발…고창군의 특혜·위법 행정 있었다..  
지지부진 ‘노을대교’ 예산증액 가시화..  
고창 명사십리 해변에 대규모 해양관광지 들어선다..  
고창 A초등 교사 전원, 교장 갑질 주장..  
물난리에 회식한 국회의원·도의원·도의회기자단..  
고창 맨손어업인들 “어업권을 보장하라”..  
이복형 정읍시의원, 더불어민주당 탈당계 제출..  
영광에 이어 고창 한빛원전 주민공청회도 무산..  
더불어민주당, 정읍시의원 해당행위 및 비위의혹 조사 결정..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