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정치·행정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복분자 수매량 예측, 서로 엇갈려
행정, 복분자고사와 냉해피해로 상당량 감소                              농협, 작황상태 볼 때 작년수준과 큰 차이 없어
유형규 기자 / 입력 : 2010년 06월 08일(화) 11:02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복분자 수매 할당(부분수매)에 대한 농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복분자출하량에 대한 농협들의 예상량이 행정의 예상량보다 크게 웃도는 것으로 파악돼 부분수매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군에서 예상하는 올해 수매예상량은 1200톤이다. 이에 비해 농협에 농가들이 수매 신청한 물량 등은 부안·선운산·대성·고창 농협 등 4곳만 해도 1220톤을 예상하고 있어, 수매 신청 물량은 작년 대비 72~140% 내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예측불가라고 답한 흥덕·해리 농협의 물량을 합하면 군 예상량을 상당부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 흥덕·해리농협의 수매물량은 770톤이었다.

 이런 차이는 지난해 복분자 고사와 올해 냉해피해 조사에 근거한 행정의 수매예상량과 올해 농가들의 출하의사에 따른 농협의 예측이 서로 다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지난해에 비해 생산량이 줄어들었음에도 농협에서 부분수매를 고려하는 것은 지난해 재고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지난 96호 1면 기사 참고). 흥덕·해리·선운산 3개 농협은 지난해 수매량의 20% 이상의 물량이 남은 상황이라고 한다.

 6개 농협 창고에 적재 가능한 수매여유 분량은 1240톤으로 군이 예상한 수매물량과 비슷하다. 군의 예상이 맞을 경우 전량 수매도 가능하지만, 농협에서 파악한 물량이 맞을 경우 여러 농협에서 전량수매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농협 예상량과의 격차에 대해 “올해 수매 예상량은 1200톤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가공공장에서 750톤 수매의사를 밝혔고, 생과소비는 작년 450톤에서 올해 100톤 증가한 550톤으로 예상하고 있어, 수매량과 공급량이 맞아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각종 행사와 인터넷 판매, 외지판매장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로 재고문제까지 해결될 것이다”고 전했다.

 농협 관계자들은 “군의 예상량이 맞으면 전량수매가 가능해 다행스러운 상황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장조사 결과 수확시기가 늦춰지긴 했지만 열매를 맺은 양이 작년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며 조심스럽게 이견(異見)을 내비쳤다.

 한편, 복분자 지원 방안에 대해 군 관계자는 “농가들을 살펴보니 작년 고사한 것을 제외하면 작황이 좋아 생산량이 증가할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 6억원이 수매지원예산으로 세워져 있고, 수매량이 늘 것에 대비해 추경으로 2억원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복분자 수매에 대해 농협에 kg당 200원을 추가 지원해 240원을, 고창산복분자를 구입하는 가공업체에도 200원을 추가 지원해 kg당 500원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유형규 기자

유형규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고창농협, 상임이사 선출과 조합장 사퇴—조합 내 갈등, 어디
“2026 고창군수 선거, 누가 도전에 나서는가”
고창 선동초등학교 결국 역사 속으로
이해충돌방지법의 한계
고창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오는 3월5일 실시
[인터뷰] 고창군장애인체육회 홍기문 사무국장
한국국악협회 고창지부, 새 지부장 임병대 무투표 당선
고창미래교육센터, 160억 규모 교육혁신의 첫걸음 내딛다
정읍시, 초고압 송전선로 전면 반대 선언…“정읍을 포위하는
정읍·고창 새마을금고 이사장 선거 마무리…7개 금고 새 이사
최신뉴스
“동학의 고장, 대선을 움직인다”…정읍·고창 ‘용광로 선  
“불의에 맞서다, 역사를 깨우다”  
정읍시장애인복지관, 24개 지역 상점과 평생학습 협약 체  
정읍, 1894명의 진군으로 동학을 다시 걷다  
고창 신림면 사립도서관 ‘책이있는풍경’, 북콘서트로 문화  
“고창갯벌, 누구나 배운다”  
51만명 발길 머문 ‘고창 청보리밭 축제’ 대장정 마무리  
유성엽 전 의원, 민주당 총괄선대본부 노인본부장 임명…“  
제5회 무장읍성축제, 역사와 체험이 어우러진 현장…주민·  
정읍시, 9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도시’…건설·이주·바  
정읍시, 축산농가에 사료구매자금 247억원 지원…214농  
정읍 동학농민혁명, 세계혁명도시와 함께하다…‘제4회 세계  
에듀테크와 과학이 만난 날…‘고창과학축전’ 성황리 개최  
[정읍] 남편 몰던 트랙터에 아내 안타까운 사망  
[정읍] 소나무 제품 공장 화재…설비 등 5500만원 피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