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기사제보구독신청기사쓰기 | 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기사제보
구독신청
광고안내
저작권문의
불편신고
제휴안내
기관,단체보도자료
 
뉴스 > 정치·행정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복분자 수매량 예측, 서로 엇갈려
행정, 복분자고사와 냉해피해로 상당량 감소                              농협, 작황상태 볼 때 작년수준과 큰 차이 없어
유형규 기자 / 입력 : 2010년 06월 08일(화) 11:02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복분자 수매 할당(부분수매)에 대한 농가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복분자출하량에 대한 농협들의 예상량이 행정의 예상량보다 크게 웃도는 것으로 파악돼 부분수매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군에서 예상하는 올해 수매예상량은 1200톤이다. 이에 비해 농협에 농가들이 수매 신청한 물량 등은 부안·선운산·대성·고창 농협 등 4곳만 해도 1220톤을 예상하고 있어, 수매 신청 물량은 작년 대비 72~140% 내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예측불가라고 답한 흥덕·해리 농협의 물량을 합하면 군 예상량을 상당부분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 흥덕·해리농협의 수매물량은 770톤이었다.

 이런 차이는 지난해 복분자 고사와 올해 냉해피해 조사에 근거한 행정의 수매예상량과 올해 농가들의 출하의사에 따른 농협의 예측이 서로 다르기 때문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지난해에 비해 생산량이 줄어들었음에도 농협에서 부분수매를 고려하는 것은 지난해 재고에 대한 부담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지난 96호 1면 기사 참고). 흥덕·해리·선운산 3개 농협은 지난해 수매량의 20% 이상의 물량이 남은 상황이라고 한다.

 6개 농협 창고에 적재 가능한 수매여유 분량은 1240톤으로 군이 예상한 수매물량과 비슷하다. 군의 예상이 맞을 경우 전량 수매도 가능하지만, 농협에서 파악한 물량이 맞을 경우 여러 농협에서 전량수매는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농협 예상량과의 격차에 대해 “올해 수매 예상량은 1200톤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가공공장에서 750톤 수매의사를 밝혔고, 생과소비는 작년 450톤에서 올해 100톤 증가한 550톤으로 예상하고 있어, 수매량과 공급량이 맞아 떨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각종 행사와 인터넷 판매, 외지판매장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로 재고문제까지 해결될 것이다”고 전했다.

 농협 관계자들은 “군의 예상량이 맞으면 전량수매가 가능해 다행스러운 상황이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장조사 결과 수확시기가 늦춰지긴 했지만 열매를 맺은 양이 작년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며 조심스럽게 이견(異見)을 내비쳤다.

 한편, 복분자 지원 방안에 대해 군 관계자는 “농가들을 살펴보니 작년 고사한 것을 제외하면 작황이 좋아 생산량이 증가할 가능성도 고려하고 있다. 6억원이 수매지원예산으로 세워져 있고, 수매량이 늘 것에 대비해 추경으로 2억원을 더 확보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복분자 수매에 대해 농협에 kg당 200원을 추가 지원해 240원을, 고창산복분자를 구입하는 가공업체에도 200원을 추가 지원해 kg당 500원을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유형규 기자

유형규 기자  
- Copyrights ⓒ주간해피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백일 붉게 피어난 여름의 기억, 서현사지 배롱나무
제5회 무장읍성축제, 역사와 체험이 어우러진 현장…주민·관광
[정읍] 옹동면 퇴비 창고서 화재…조립식 창고 전소
에듀테크와 과학이 만난 날…‘고창과학축전’ 성황리 개최
유성엽 전 의원, 민주당 총괄선대본부 노인본부장 임명…“고령
고창 청소년, 해외에서 앞날을 보다
정읍시장애인복지관, 24개 지역 상점과 평생학습 협약 체결
이재명 후보, 정읍에서 ‘농민국가’ 비전 강조…“농업은 자부
정읍시, 9년 연속 ‘기업하기 좋은 도시’…건설·이주·바이오
‘민주주의의 시작’을 품은 공간, 고창 한복판에 서다
최신뉴스
정읍시, 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공사 중단 요구…가처분 신  
성비위 ‘제명 불가’…지방의회 징계기준 도마 위에  
차남준 부의장 ‘업무상 위력 추행’ 혐의 검찰 송치  
고창서 날아오른 드론축구, 초등 졸업 후 갈 곳이 없다  
도심 속 옛 우체국 부지, ‘새암달빛광장’으로 재탄생  
판소리·식문화 결합한 어린이 예술교육 모집  
고창청소년수련관 수영장 8월13일 재개장  
제52회 모양성제 부스·공연·체험 운영자 모집  
고인돌 마라톤, 11월16일 힘찬 출발  
늦깎이 배움, 옛 도심을 밝히다  
고창군, 청년특화주택 40호 공급 확정  
위기가정 통합사례회의, 지원 체계 가동  
복분자·수박, 전주 경기장에서 관객과 만났다  
여름방학 돌봄·체험 프로그램 운영 중  
여름 더위 식히는 정읍 임산물체험단지  
편집규약 윤리강령 윤리강령 실천요강 광고문의 제휴문의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구독신청 기사제보
상호: 주간해피데이 / 사업자등록번호: 404-81-36465/ 주소: 전북 고창군 고창읍 월곡로 38번지 상원빌딩 3층 / 발행인.편집인: 박성학
mail: hdg0052@naver.com / Tel: 063- 561-0051~2 / Fax : 063-561-556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전북 다01244 | 등록연월일: 2008. 5. 24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성학